MY MENU

한국아동청소년문학학회

The Korea Association of Literature for Children and Young Adults
아동청소년문학 연구의 풍요로운 터전을 일구어 나가겠습니다.
제목

<이원수를 읽자>9월 모임 후기- 민들레의 노래

작성자
조은숙
작성일
2010.10.07
첨부파일0
조회수
1034
내용
<이원수를 읽자> 1주년이 되는
9월 이원수 공부 모임에서는 장편 소년소설 <<민들레의노래>>를 읽었습니다.
- 일시; 2010년 9월 4일(토) 3시
- 장소: 어린이도서연구회 사무실
- 모인 사람들: 이재_, 김현_, 김영_, 염희_, 오세_, 송수_, 권나_, 김옥_, 조은_ 등등(가물가물 ^^)
(모임 후 한참이 지나 후기를 올리는 탓에, 내용이 부실하고 부정확할 수 있습니다. 죄송 ㅠㅠ)
1. 인물 구성
1) 이원수 소년소설 속 소년 캐릭터:
- 경제적으로는 궁핍한 형편에 처해 있으며, 성격은 내성적이고 소극적인 듯 하지만, 자존심이 강하고 내면의 고상함을 가진 예술적 재능을 가진 아이가 주인물(현우)로 등장
- 주인물 주변에 호기롭고 남성적인 정의파, 행동파의 소년(호야)도 함께 등장
2) 인물(정미, 경희, 현우)들이 각각 역사적 상징성을 띠도록 배치되어 있으나, 인물 간 사건이나 서사 전개가 통속적인 느낌을 주기도 한다.
3) 가장 공감이 가는 인상적인 인물은 정미와 같이 복잡한 심사나 심리적 갈등이 잘 드러나는 인물이 아닐까. 심리 묘사가 섬세하고 탁월하다.
2. 서사적 특징
1) 오해로 인해 심화되는 갈등은 서사를 흥미진진하게 만드는 요소가 되고 있다.
2) 연재물의 성격상 매회 흥미진진한 사건을 배치하려는 전략이 보이는 듯.
멜로 + 탐정 +....
3) 결말 처리가 갑작스럽다.
3. 작가 의식
1) 현우(시 창작)나 경희 엄마(인형 제작) 등의 재능이 '예술'로 고평되는 것에서 예술에 대한 작가의 인식을 엿볼 수 있다.
2) 한국 전쟁, 4.19 등 정치 역사적 사건이 자주 삽입되고 있는데, 이러한 것을 작가의 의식이 심도 있게 반영된 것으로 보아야 할 것인지 아니면 단순한 설정에 불과한 것으로 보아야 할지, 다른 작품들을 전체적으로 살펴보고 판단할 필요가 있다.
"
민들레 민들레,
민들레는 노란 꽃
봄이 오자 펴나네.
......
민들레 작은 꽃아
나도 너처럼
눈부시게 피고 싶다.
너는 내 동무.
"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