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1: 아동청소년문학과 독자: 존재-인식-실천
1960년대 학생독자의 소통욕망과 잡지_장수경 ● 5
-『학원』을 중심으로-
아동청소년문학 출판과 독자 구분 ● 41
'한 학기 한 권 읽기'의 실천에서 드러난 초등교사의 딜레마 탐색_이지영 ● 71
'한 책, 한 도시 운동'의 아동청소년도서 선정현황 및 분석_오세란 ● 103
통일시대 아동문학 정전의 가능성(2)_마성은 ● 143
-1920년대 동요·동시를 중심으로
아동문학에 나타난 비인간캐릭터의 포스트휴먼적 기능 연구_최미경 ● 167
-마해송 동화를 중심으로-
어린이 잡지 『아이생활』의 창간 주도 세력 연구_박영지 ● 203
-『아이생활』 발간에 참여한 미국 기독교 선교사 집단을 중심으로-
북한 아동잡지의 체제와 아동 글쓰기의 이데올로기 내면화 경향 연구_박종순 ● 239
-김정은 시대의 정기간행물 『아동문학』(2014~2017)을 중심으로-
일제강점기 유치원 보모와 유년문학의 성장_박인경 ● 279
《동시YO》의 음악적 특성 분석_신정아 ● 321
-대중음악 수용 및 창작기법을 중심으로-
초등 연극교육 관련 교수 학습 용어의 변천과 용례(1)_신권익 ● 357
-교수요목부터 제4차 교육과정까지-
[서평]
아동문학 연구의 토대 마련_류덕제 ● 399
-한국방정환재단 엮음, 『정본 방정환전집』, 창비, 2019.
부록 ● 411
-------------------------------------------------------------------------------------------
1. 학회지 <<아동청소년문학연구> 수록 논문을 홈페이지 상단의 <학회지>→<아동청소년문학연구 논문자료>에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학회 홈페이지 회원 로그인 필요)
2. 누리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