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6월 연구발표회 안내 >>
회원 여러분, 안녕하세요.
6월 연구발표회는 발표자 선생님들의 일정으로 다른 때보다 한 주 일찍 합니다. 2010년 6월 18일(금) 연구발표회를 갖습니다. 공고가 늦어져 죄송합니다.
이번 연구발표회에서는 이원수 선생님의 문학을 살펴봅니다. 2011년 이원수 선생님 탄생 백주년을 앞두고 박종순 선생님과 김영순 선생님이 그동안 제대로 다루어지지 않았던 부분들을 새롭게 주목한 연구를 발표하실 것입니다.
바쁘시더라도 참석하셔서 소중한 토론의 장을 마련해 주시기 바랍니다.
1. 박종순(창원대), <이원수 아동극 연구>
개요: 이원수가 발표한 아동극 각본을 희곡이라는 한 장르로서 살피며, 그의 다른 장르 문학과의 교섭 작용 속에서 어떻게 형상화되고 있는지를 살펴 그 의의를 고찰하기로 한다.
다룰 작품 : <<이원수아동문학전집>>(웅진)19권에 실려 있는 아동극 각본(23편)
2. 김영순(춘천교대), <이원수 동요ㆍ동시이론의 형성 과정 고찰 -일본 동요이론과의 관계를 중심으로>
개요 : 1960년대에 이원수가 발표한 동요 관련 이론글을 대상으로 일본 동요이론과 관련되는 항목(동요, 동시 개념, 창가 등)을 중심으로 이원수와 일본의 영향 관계와 이원수 이론의 특징을 살피고자 한다.
다룰 글 : <아동문학입문>(1965) <동시론>(1961) (<<이원수아동문학전집>>(웅진) 28권 수록), 기타 전집 29, 30권의 동요, 동시 관련글.
- 일시 및 장소: 2010년 6월 18일(금) 오후 4시 ~ 7시
세교연구소 2층
<발표자 소개>
★ 박종순 선생님
창원대학교 국문학과에서 「이원수 문학의 리얼리즘 연구」(2009)로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창원대학교에서 강의를 하고 계십니다. 창원에서 ‘이원수문학관’을 운영하는 단체인 ‘고향의봄기념사업회’ 이사로 활동하고 계십니다.
★ 김영순 선생님
1991년 서울예술전문대 문예창작과 졸업. 1999년 일본 오사카에 있는 바이카(梅花)여자대학 아동문학과 3학년에 편입학. 2007년에 같은 대학 대학원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하셨습니다. 일본 근ㆍ현대아동문학에 대한 평론ㆍ연구가 중심 분야이지만 그와 더불어 교류ㆍ영향관계ㆍ비교사적인 관점에서의 한일아동문학에 대해서도 관심이 많으십니다. 현재는 춘천교육대학교 post-doc.
*** 연구발표회는 국내외의 아동문학 연구자들에게 개방된 연구 발표 공간입니다. 대규모 학술대회와는 달리 참여자들이 직접적으로 소통할 수 있는 자리이기도 합니다. 연구발표 신청은 수시로 받고 있으니, 발표를 희망하시는 분들은 학회 대표 메일로 신청해 주시거나 연구 분과 혹은 총무에게 연락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